본문 바로가기

[인간본성의 법칙] 내 안에 권위를 세우고 그것을 따르라, 변덕의 법칙

◆◇○◎ 2020. 7. 7.
언뜻 생각하면 내면에 그런 목소리가 있는 사람은 다소 가혹하고 즐겁지 못한 인생을 살 거라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반대다. 아무런 방향성 없이 계속 바뀌는 목표를 붙잡으려 애쓰며 젊음의 에너지를 허비하고 세월이 흘러가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야 말로 지극히 혼란스럽고 우울한 일이다. 
인간 본성의 법칙 p737

 

집단에서 리더의 권위

 

사람이 살아가면서 확고하고 일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면 그 삶은 한층 풍요로워질 것이다. 삶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더 큰 목표를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은 부정적인 에너지를 상쇄하고 더 나은 삶을 향해 나아가는 힘이 되기 때문이다. 집단 안에서의 리더는 집단의 목표를 만들고 세부계획을 짜는 사람이다. 

 

책 '인간본성의 법칙'중 챕터 15 변덕의 법칙에서는 리더의 자질 혹은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저자가 이야기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개개인의 삶에서도 저차원적인 자아의 통제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자아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챕터를 마무리한다. 우리 삶에도 그런 리더가 필요하다. 그것을 찾기 위해서는 내 안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 

 

내 안에서 찾는 권위의 목소리

 

내부의 권위자는 이미 존재하고 있고 종종 우리가 그 목소리를 들을 때가 있지만 미약하다. 그 목소리의 볼륨을 키우기 위해서는 매일 스스로 귀를 기울이려고 노력해야 한다. 

 

책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모든 타이탄(성공한 사람)들은 담대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책은 그들의 목표 달성을 돕는 하루하루의 디테일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말한 것과 같은 담대한 목표를 세우기 위해서 우리 내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한다. 

 

'인간 본성의 법칙'에서 소개된 '목소리'의 예를 인용해보면 아래와 같다. 

 

당신은 지금 살고 있는 시대와 문화에 공헌해야 할 책임이 있다. 지금 당신이 누리는 과실은 과거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피나는 노력과 발명으로 지금 우리의 삶을 과거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편리하게 만들어 놓은 덕분이다. 당신은 수천 년의 경험에서 나온 지혜를 모아놓은 교육의 도움을 받고 있다. 
<중략>
세상은 끊임없는 발전과 개선이 필요하다. 당신은 그냥 자신의 충동이나 만족시키고 남들이 만들어놓은 것을 소비하려고 지금 여기 있는 게 아니다. 당신 역시 무언가를 만들고 공헌하고 더 높은 목적에 이바지해야 한다.  
인간 본성의 법칙 p734

 

종교적인 느낌도 난다. 단순한 믿음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소명에 대해서 확고한 자기 믿음을 가져야 한다. 왜 태어나서 왜 살고 있는지에 대해서 내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봐야한다. 그것이 옳바른 인생을 살아갈 힘이 되고 방향성을 제시한다. 

 

마무리하며...

내가 왜 살고 있는지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겠다. 내가 살아가는 목적이 내 가족 구성원들과의 행복이라는 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보다 더 큰 목표를 가지고 삶을 살아갈 때 우리의 삶이 더 풍요로워질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우린 자연이 디자인한, 수백만년을 살아남은 다양성의 한 개체로 현재의 생을 살아가고 있다. 그 다양성을 발휘하는 것은 나무에서 땅으로 사과가 뚝 떨어지는 자연법칙과 같이 거스를 수 없는 것이다. 우리의 개성을 살리고 개발하고 그것으로 우리 사회를 풍요롭게 만들고자 하는 욕구와 자질은 이미 우리 안의  DNA에 새겨져 있다.  

 

 

내가 살아가야 하는 목적은 이미 정해져 있다

우리가 인생을 사는 목적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완성할 때까지 목적의식의 존재 여부는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목�

rotcha.kr

 

바닷가에서_말을_씻기는_사람
바닷가, 말과사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