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본성의 법칙] 내가 살아가야 하는 목적은 이미 정해져 있다

◆◇○◎ 2020. 7. 5.

우리가 인생을 사는 목적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완성할 때까지 목적의식의 존재는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어떻게 우리의 목적의식을 찾을 수 있을까? 책 '인간 본성의 법칙'을 통해서 그 부분을 들여다보자. 13번째 법칙인 목표 상실의 법칙이다. 

 

나에게 개성이 존재하는 이유. 

자연이 진화 과정을 거치면서 양성으로 발전한 이유가 있다. 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해서다. 

내가 가지고 있는 DNA를 100% 그대로 후대에 전달하게 되면 아무리 당대 최강의 형질을 갖춘 DNA라고 해도 환경이 변하게 될 경우 무용지물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은 성을 암컷과 수컷, 양성으로 분리하고 현재 환경에 적합한 개체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다양성을 확보하도록 진화했다. 

 

그 다양성의 결과로 내(당신, 우리)가 존재한다. 

 

선천적 DNA로를 통해 우리는 외모, 성격, 자질, 운동능력, 등 다양성을 가지고 태어났다. 후천적으로는 지금까지의 다양한 경험을 하고 살았다. 이런 조합으로 볼 때 결과적으로 똑같은 사람은 하나도 없다. 전 세계 인류가 현재 2020년 78억이라고 하는데 그 각각의 다양성들이 모여 인류라는 거대한 흐름을 만들어 냈다. 

 

우리는 똑같은 사람이 하나도 없다. 

 

내 개성을 찾고 발전 시키는 방법

어렸을 때의 경험을 떠올려야 한다. 먼저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찰나의 순간에 온정신을 송두리째 빼앗길 정도로 매료됐던 것이 있었는지 살펴보라. 두 번째로는 지금까지 경험 중 특정한 과제나 활동이 마치 물살을 타면서 자연스럽고 쉽게 느껴졌던 적이 있는가? 당신이 하고 있는 활동이 자신에 게 딱 맞는 느낌이 든다면 그게 바로 당신의 뇌가 가장 적합하게 만들어져 있는 지능 형태에 부합하는 활동이다.  

 

어떤 경우이든 당신의 개성 그리고 그에 따른 독창성을 최대한 많이 개발하라. 대체 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사람으로 가득한 세상에서 대체 불가능한 사람이 돼라. 당신이라는 사람은 세상에 하나뿐이다. 당신과 똑같은 기술과 경험을 가진 사람은 없다. 이것이야말로 우리 인간이 소유하고 있는 진정한 자유이며 궁극의 힘이다. 

인간 본성의 법칙 p596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줄 내 삶의 목적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생겨난 개성. 결국 개성은 우리 개별 존재를 초월한다. 우리의 개성은 자연이 우리 안에 직접 새겨놓은 것이기 때문이다. 위에서 설명한 개성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개성과의 관계를 튼튼하게 만들고 그 목소리를 신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어려운 과정이다. 하지만 내 스스로의 자실을 찾고 그것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삶의 방향성'과 '소명'이라는 보상을 얻게 된다. 

 

방향성을 찾지 못한 인생

삶이 지루해 진다. 

점점 더 불안을 느낀다.

이유를 알 수 없는 초조함과 스트레스를 느낀다.

우울함을 느낀다. 

 

하지만 이렇게 길을 잃고 혼란스러운 것은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니다. 그것은 거대한 변화와 혼돈의 시대에 태어난 사람으로서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이 혼란스러움 속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 나침반의 역할을 하는 것이 목적 의식이다. 

 

인생의 장애물을 헤쳐나가는 다섯 가지 전략 

 

인생의 소명을 발견하라

저항과 부정적 자극을 이용하라

목적이 주는 에너지를 흡수하라

작은 목표로된 사다리를 만들어라

일에 온전히 몰두하라

 

소명을 찾고 인생의 방향성을 갖게 된다면 훨씬 덜 에너지를 쓰고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한다.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 잡히더라도 금방 빠져나올 수 있고 그 일에 확신을 갖고 매진할 수 있다고 한다. 너무나 매력적인 말이다. 내가 인생을 사는데 온전히 최선을 다해서 살 수 있다는 말. 

 

마무리하며...

너무나 신선하다. 내가 살아가야하는 목적이 이미 정해져 있으며, 난 아직 그것을 찾지 못한 것뿐이라는 위안을 준다. 

우리의 삶이 거대한 자연의 일부로서 이미 우리 인생이 나아갈 바가 정해져 있다는 믿음. 그것을 찾기위해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이번 챕터에서 설명해 주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인생의 목적의식과 반대로 가짜목적을 갖게 될 때 나오는 부작용도 이야기하고 있지만 생략했다. 

 

꼭 읽어보길 바란다. 내 인생에 대해서 잠시 생각하는 기쁨을 얻었다. 

 

대자연_바닷가노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