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라인에서 발급하면 쉬워요. 4대보험 가입 증명서 온라인 발급

◆◇○◎ 2021. 6. 15.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을 4대 사회보험이라고 말합니다. 4대 보험 가입증명서 그리고 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 사이트에서 각각 발급을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 증명서 온라인 발급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4insure.or.kr/ins4/ptl/Main.do

 

상단에 사업장 회원 로그인과 개인 비회원 로그인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하고 약관 동의, 주민등록번호와 공동 인증서 혹은 간편 인증을 통해서 접속을 합니다. 

 

로그인 후 나타나는 '마이페이지'에서 ‘증명서 신청/발급’, ‘증명서 신청이력조회’, 증명서 발급/사실 확인’ 이렇게 3가지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중 '증명서 신청/발급'을 누릅니다. 

'4대 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화면이 나오면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기입하시고 ‘신청’을 누릅니다.

그 후에는 안내에 따라서 화면을 프린터로 출력할지 아니면 PDF 파일로 저장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청 중간에 참고사항들이 나옵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 현시점에서 과거의 내역은 조회할 수 없다는 내용의 안내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납부내역 등 자세한 사항이 기록된 증명서가 필요한 경우 각 보험 공단의 홈페이지에서 신청/발급이 가능합니다.

 

4대보험 정보 연계센터

 

4대 보험 정보 연계센터에서는 증명서의 발급 이외에도 자격 취득, 내역 변경, 자격상실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격 취득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자격 취득신고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

내역 변경

-건강보험 자격변동 신고

자격상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 자격상실신고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상실 신고

자동이체 신청

-자동이체 신청 

 

민원서류를 인터넷으로 발급받기는 쉽습니다. 대부분의 민원서류를 취급하는 사이트들은 비슷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사이트에서 민원서류를 발급받아 본다면 다른 사이트에서도 어렵지 않게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4대 보험 가입 증명서의 경우는 4대보험 정보 연계센터에서는 PDF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지만 간혹 저장하지 못하는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모두의 프린터'를 이용해서 쉽게 PDF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보세요.

 

가족 관계 증명서 프린트 없이 발급 받기가 가능해요?

 

가족 관계 증명서 프린트 없이 발급 받기가 가능해요?

프린터 없이 정부 사이트의 문서를 파일로 저장하는 형식으로 발급이 가능하다. 집에 프린터가 있으신 분들은 이 글을 안 읽으셔도 됩니다. 프린터가 없어서 관공서에서 발급해 주는 서류를 받

rotcha.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