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기쁨

[레버리지] 1장/2장을 읽으면서 느낀 점, 인생을 레버리지 하는 법

by ◆◇○◎ 2020. 8. 24.
레버리지는 당신이 살아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아웃 소싱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와 비전에 따라 당신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다.
레버리지는 돈을 벌고 지속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해 당신의 가치를 우선하고 그 외의 모든 것을 줄이거나 제거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시간을 가장 크고 지속적인 부를 창조하는데 사용하고, 당신이 할 수 없거나 하기 싫지만 성취하기 위해 해야만 하는 시간 낭비를 근절하는 시스템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수행하고, 당신이 잘하지 못하는 모든 것을 위임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정신없이 바쁜 순간에도 당신의 머릿속에 목표와 비전,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상기시킴으로써 더 높은 수준을 향해 나아가는 삶의 방식이자 철학이다.
레버리지는 다른 사람의 문제가 당신의 문제가 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행복과 성취를 절대 나중으로 연기하지 않고 지금을 즐기도록 돕는다. 끊임없이 열심히 일하는 것과 희생의 규칙을 깨뜨리고, 관습과 일을 수행하는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고, 중복과 시간 낭비를 배제하며 높은 수준의 성공과 성취로 향하는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지름길이다.
레버리지는 30~40년 후 좀처럼 찾아오지 않는 한 번의 긴 은퇴 생활을 즐기기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짧은 은퇴 생활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이다.
레버리지는 붙잡을 수 없는 것을 붙잡기 위해 공허감과 불만족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이 아닌, 성공과 발전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금 당장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을 탐구하는 심리학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를 자연스럽게 조율하고, 당신의 깊은 내면이 원하는 변화를 창출할 명료함을 제공할 것이다. 당신이 매 순간 최고의 가치를 누리면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균형과 통제력, 유연성을 갖추고 직관적으로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p. 15

 

레버리지는 단순한 비즈니스 도서가 아니다. 

삶을 대하는 태도와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꿈으로서 얻을 수 있는 최대치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내가 정한 삶의 가치와 비전을 적용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는 것이다.  

 

그 기준이 있어야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에 나 스스로를 완벽하게 대입시킬 수 있다. 

그 가치와 기준을 바탕으로 레버리지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감정을 다스리는 방법, 무기력에서 벗어나는 방법 등 삶의 목표가 불명확할 때 찾아오는 고통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고통들을 이겨내는 방법 또한 내가 정한 가치에 따른 우선순위로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삶이 순조롭게 흘러가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여느 책들처럼 '삶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삶의 가치를 찾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독자들의 성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 의미를 아는 사람들은 한번씩 시도해 보고 참고할 만하다. 

그리고 그 가치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집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사실적으로 알려준다. 

 

'레버리지'와 '4시간'

 

아웃소싱의 개념은 팀페리스의 책 "4시간"을 통해서 깨달았던 내용이다. 

다양한 본인의 사례를 통해서 이런 삶을 살 수도 있다를 제시했다. 

4시간은 모호한 부분이 많고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망설이게 되는 부분도 많았다. 

아웃소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일주일에 혹은 한 달에 4시간만 일하고도 살 수 있겠구나 하는 개념을 얻는 것으로 만족했다.

 

하지만 

롭무어의 "레버리지"는 인생 설명서다. 어떻게 성공하는 인생의 구조를 만드는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꼭 돈에 한정적이지 않다. 바른 인생을 살기 위한 지침이 있다. 

 

또한 가치는 공백으로부터 나오는 경우가 많다. 우리는 대부분 아직 성취하지 못한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자신에게 충분한 돈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더 이상 돈이 중요하지 않다. 이미 돈이라는 가치의 공백을 채웠기 때문에, 다른 가치가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 이러한 예는 가치가 삶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지를 보여준다. 대부분 피상적인 과제와 전략만을 수행하기 때문에 변화의 표면만 건드리고 깊이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당신이 느끼는 압도감, 혼란, 좌절감이 심할수록 가치를 더 깊이 들여다보려는 태도가 중요하다.
자신이 삶에서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일치된 삶을 살때 사람은 자연스럽게 몰입 상태에 빠지게 되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처럼 느끼고, 성과가 나타나는 것을 목도하게 된다. 반대로 자신의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삶을 살면 부정적인 감정에 시달리게 된다 만약 당신이 부정적인 감정에 시달리고 있다면 자신의 행동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과 일치하고 있는지 점검해보라. 그러면 당신이 어떤 것을 포기하고 어떤 것에 더 집중해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p. 52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의 조언

돈에 이름을 붙이면 정체성이 생긴다고 한다. 공돈, 푼돈등 잘못된 정체성이 생기면 돈을 돈으로 보지 못하고 허투루 쓰는 일이 있다. 

 

바로 어제 포스팅한 '프레임'에서의 내용이다. 

 

 

[프레임] 현실의 행복은 당신의 마음가짐(프레임)에 달려있다

개인의 각자의 다양한 사고방식을 통해서 세상을 바라본다. 핑크 대왕이 핑크색 색안경을 끼고 하늘을 볼 때 자신을 만족시키는 핑크색 하늘을 만났듯이 부정적인 프레임에 갇혀서 세상을 살다

rotcha.kr


이책에서 저자는 시간을 3가지로 나누고 정체성을 부여한다. 

 

낭비되는 시간

소비하는 시간

투자하는 시간

 

모호한 시간의 개념을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시간의 개념이 이해가 되면 일과 일사이의 텀이 짧아지고 낭비되는 시간을 내가 자각할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을 잘 활용한 사람들이다. 

 

시간에 대한 개개인의 인식은 시간을 통제하고 레버리지 하는 능력의 차이를 만든다. 당신은 시간을 어떤대가를 치르더라도 보존해야 할 가장 귀중한 상품이라고 생각하는가? 삶의 기회를 극대화하는 선물이자 목적이라고 생각하는가? 시간을 증가시키고 레버리지 하기 위해 노력하는가? 아니면 같은 시간을 반복하면서 그 속에 갇혀있는가? 감사하는 마음으로 현재를 살면서 매 순간을 음미하고 즐기는가? 아니면 끊임없이 후회와 죄의식을 느끼며 과거를 돌아보고, 두려움과 질투심을 느끼며 미래를 내다보는가?
다시 말하지만 당신의 목표는 시간을 보존함으로써 시간을 획득하는 것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더적은 시간을 낭비할수록, 그리고 더 많은 시간을 보존하고 더 적은 시간을 소비할수록 사랑하는 사람과, 원하는 시간에,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p. 84
시간과 성과는 반비례할 것이다. 당신은 처음에 가장 낮은 성과를 얻기 위해 가장 열심히 일해야 한다. 이것은 공정해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은 원래 공정하지 않다. 성과와 비례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마지막에 당신은 가장 적게 일하고 가장 높은 수준의 일을 수행하게 되고, 성과는 복리 효과로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 역시 공정해 보이지 않는다.
p. 76
당신은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결정, 행동,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관리하므로서 시간을 관리할 수 있다.)
p. 96
시간 관리가 삶의 관리라면 삶의 관리는 감정의 관리다. 당신은 감정이 삶을 어떻게 운용하도록 관리하는가. 감정을 통제하고 그 감정에 대한 책임을 수용한다면, 다시 말해 감정의 균형을 유지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통제하고, 사후 결정이 아닌 전략적인 결정을 내린다면 당신은 사랑하는 삶, 자발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다.
p. 109

 

감정에 대한 저자의 생각

시간 관리가 삶의 관리라면 삶의 관리는 감정의 관리다. 당신은 감정이 삶을 어떻게 운용하도록 관리하는가. 감정을 통제하고 그 감정에 대한 책임을 수용한다면, 다시 말해 감정의 균형을 유지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통제하고, 사후 결정이 아닌 전략적인 결정을 내린다면 당신은 사랑하는 삶, 자발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다.
p.109

시간에 이어 감정에 대한 생각들도 인상적이다. 

 

 

진정한 레버리지, 네트워킹

코치, 트레이너, 멘토를 갖는 것이 당신의 핵심 결과 영역(KRA) 중하나가 되어야 한다. 수십 년의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은 당신의 비전을 성취하는 시간과 노력을 단축하는 레버리지다. 그들의 시간, 전문 지식, 투자된 노력을 레버리지 하면 훨씬 짧은 시간 안에 그들과 근접한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멘토와 코치는 당신의 시간을 보존하고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처리하는 기술을 극대화한다.
이처럼 다른 사람의 지식과 기술, 특히 당신의 분야에서 더 많은 경험을 가진 사람의 지식과 기술을 레버리지 하는 것은, 혼자 시행착오를 하면서 배우는 것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성공할 수 있는 길을 알려준다. 최고가 되기를 원한다면 최고로부터 배워라.
p.93

성공하기 위해서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강좌를 듣고 다른 사람을 만나서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 소비가 아니라 투자되는 시간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무리 

 

적게 일하고 많은 돈을 벌고 싶은가? 우리 모두가 그렇다. 

그런데 "왜"라고 한다면 명쾌한 답을 내릴 사람은 몇이나 있을까? 책 '레버리지'가 말하는 핵심은 돈을 버는 데 있지 않다. 적게 일해서 남는 다른 시간들을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 이 책의 진정한 가치라고 생각한다. 

내가 살아가는 이유가 모호하다면 레버리지를 통해 얻은 여분의 시간을 세상을 최적화하는데 고민하고 사용해보자.

 

수많은 방법론 중에서 이책을 읽어야 할 이유를 찾았다. 인생의 답을 찾는데 귀중한 이정표가 됐다. 

 

롭 무어가 쓴 모든 책을 읽어 볼 생각이다. 

 

 

Photo by aranprime on Unsplash

2020/08/31 - [책읽는기쁨] - [레버리지] 3장/4장, 인맥을 만들고 조직을 운영하며 현명하게 돈 버는 방법

 

[레버리지] 3장/4장, 인맥을 만들고 조직을 운영하며 현명하게 돈 버는 방법

인생에서는 사람이 중요하다 네트워크 레버리지에서 중요한 개념은 네트워킹이다. 저자는 적어도 일하는 시간의 1/3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동료, 코�

rotcha.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