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긴급생활안정자금 접수를 위한 서류들(소득금액 증명원,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 등)

◆◇○◎ 2021. 7. 6.

   소상공인 연합회에서 긴급 생활안정자금 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지원 접수를 7월 1일부터 받는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지원 업체가 전국을 대상으로 고작 500개라는 것이 마음에 걸렸지만, 저 역시 코로나 이후로 소득이 감소했고, 사업자등록을 내고 자영업에 뛰어든 이유가 코로나 사태로 직장을 잃은 것이기 때문에 지원을 했습니다. 

 

긴급 생활안정자금 접수를 위한 서류들

지원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로 처리) 혹은 가족관계 증명서
  • 2019/2020 소득금액 증명원
  •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 혹은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금액 증명 또는 표준 재무제표 증명

그 외에 '4대 보험 가입내역서'가 필요하지만 4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1인 기업의 경우 제출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소상공인 연합회 블로그 (https://blog.naver.com/kfme0701)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 준비하기  

   이번 소상공인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신청을 하면서 대부분의 공문서를 정부 24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또한 예전처럼 '모두의 프린터'등을 이용해서만 pdf 파일로 저장할 수 있던 증명서가, '모두의 프린터' 같은 가상 프린트 서비스 없이도 자체에서 pdf 파일로 저장하기를 지원해 준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정부 24 자체 홈페이지에서 찾기보다는 구글 검색 창에서 '소득금액 증명원 발급'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할 경우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해당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합니다.  

 

위에서 제시한 필요서류 4종을 다운로드하기까지 20분의 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소득금액 증명원 그리고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고, 사업자등록증은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았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할 경우 모든 서류를 출력 옵션을 통해서 pdf파일로 내 컴퓨터에 저장하기까지, 모든 과정은 무료이며 신속하게 발급받을 수 있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프린트 하기의 "pdf파일로 저장" 기능을 통해서 관공서의 온라인 서비스도 불편함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발전한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미리 등록한 정부 24호 페이지의 간편 로그인 절차를 통해 내 휴대전화와 연결해서 카카오톡 지갑에서 인증을 하고 로그인하는 방식도 공인인증서보다 간편하고 좋았습니다.  

 

소상공인 긴급 생활안정자금 신청하기 

   소상공인연합회 네이버 블로그의 첫 번째 포스팅에는 긴급 생활안정자금 신청을 접수할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고 세상 속에서 나 홀로 고군분투 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생각을 해보면 씁쓸했습니다. 고작 50만 원의 돈을 지원받기 위해, 나의 가난을 증명한다는 사실이 나의 자존감을  상하게 만들어야 한는, 조금은 자존심 상하는 행정절차입니다. 

온라인 접수의 장점

   방문접수와 온라인 접수 두 가지가 있습니다. 기본 사항을 이해하고 이번 긴급지원 정책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익숙하기까지 아주 적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전국의 사업자등록이 된 업체를 대상으로 500 업체를 선정한다니, 조금은 적은 감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작은 희망이라도 있다면 도전을 해야 하는 것이 옳은 일입니다. 

 

[온라인 접수]/[오프라인 접수신청서 다운로드] 

 

   온라인 접수를 통해 제출해야 하는 숫자가 방금전 얻게 된 여유. 서류상에 쓰인 금액을 힌트로 네이버 오피스 페이지에 마련한 소상공인연합회의 '소상공인 긴급 생활안정자금' 접수 폼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500개 업체중 하나로 선정이 되면 문자나 이메일로 답변을 준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