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버리지] 3장/4장, 인맥을 만들고 조직을 운영하며 현명하게 돈 버는 방법

◆◇○◎ 2020. 8. 31.

인생에서는 사람이 중요하다 

네트워크 

레버리지에서 중요한 개념은 네트워킹이다. 저자는 적어도 일하는 시간의 1/3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적극적으로 동료, 코치, 멘토, 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투자해야 하고 이것이 최고의 핵심 결과 영역 중 하나여야 한다고 말한다. 

즉 사람을 만나면 돈을 버는 시간-투자의 시간 만큼 영향력 있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만난 사람들이 내가 돈 버는 법을 알려 줄것이기 때문이다. 

훌륭한 사람들을 찾아내어 동료와 멘토로 만드는 것을 핵심 결과 영역 중 하나로 추가하라. 그것은 훨씬 적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최대의 레버리지를 창출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내가 현재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p.144

 

조직에서의 레버리지

주변을 좋은 사람으로 채우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자신의 조직을 어떤 사람으로 채울지와 그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도 말한다. 

리더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통찰을 이야기 한다. 

 

이제 나는 사람을 고용할 때 몇 가지 기준을 세우고 체크한다.

-원하는 유형의 사람과 원하지 않는 유형의 사람을 명확히 파악한다.
-같은 유형의 사람을 고용하지 않고, 역할에 알맞은 사람을 고용한다.
-부적응자로 보이는 사람, 스타일이 확실한 사람, 서로 다른 기술과 전문성을 가진 사람으로 팀을 구축하고, 다양성이 산출할 창의적인 결과를 예측한다.
p.188
리더 역시 자신의 방식에 대한 구성원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여야 한다. 리더라고 해도 가감 없이 수용하고, 포용하고,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럼에도 더 겸손하고 현명하게 구성원의 피드백을 경청하고 숙고해야 한다. 리더가 스스로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누가 리더의 피드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겠는가.
p.191

 

돈에 대한 생각 바꾸기 

부자의 돈을 대하는 사고방식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돈을 만들어 내는 것은 비교적 쉬운 시스템이다.
돈은 거의 무한대로 어디에나 풍부하게 있다.
돈은 병을 치료하고 자선을 베풀 수 있게 하며 시간을 되돌려준다.
돈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
진정한 친구라면 더불어 성장할 것이고 아니면 떠나도 상관없다.
p.219

결국에 이 모든 것을 아우르는 것은 돈이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시간을 써서 돈을 벌 수있을까? 하지만 돈으로 국한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롭 무어의 생각대로라면 세상에 가치 있는 일을 하면 돈은 자연스레 따라온다. 

 

마무리

시간을 아껴쓰고, 감정을 컨트롤하고, 조직을 꾸려나가고 그 조직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방향성을 설정하고

지금 당장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지기 등등 이러한 모든 것들은 보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그 보상으로 돈을 벌게 되고 다시 그만큼의 시간을 들여서 더 이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

 

결국 그런 인생이 더 윤택한 삶이라고 생각된다. 

 

일을 미루는 사람, 게으른 사람이 세상을 이롭게 만들 수 없다. 

인간관계, 사회성이 좋지 않은 사람이 세상을 이롭게 만들 수 없다. 

내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이 세상을 이롭게 만들 수 없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 삶의 목표가 없는 사람은 세상을 이롭게 만들 수 없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위의 프레임으로 규정한다면 너무 위험한가?

더 가치있는 사람이 되어서 세상에 좋은 영향력을 미치고 그 보상을 받고... 계속 선순환이 이뤄진다.  

 

우리가 책을 읽고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찾아다니는 이유도 모두 세상을 이롭게 하고자 하는 욕망이 그 안에 숨어 있는 것은 아닐까?

 

Photo by Maksym Kaharlytskyi on Unsplash

 


2020/08/24 - [책읽는기쁨] - [레버리지] 1장/2장을 읽으면서 느낀 점, 인생을 레버리지 하는 법

 

[레버리지] 1장/2장을 읽으면서 느낀 점, 인생을 레버리지 하는 법

레버리지는 당신이 살아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만드는 모든 것을 아웃 소싱하는 기술이다. 레버리지는 당신의 목표와 비전에 따라 당신의 삶을 살아가는 태도다. 레버리지는 돈을 벌고 지속적��

rotcha.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