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더 시스템] 성공 확률을 높이는 공식 (하)

◆◇○◎ 2020. 10. 13.

성공을 찾아서

 

유용한 기술을 가능한 많이 습득하라.
단순화 하는 습관을 길러라.
낯선 사람들과 사소한 대화를 나누는 법을 익히고 멍청하게 굴지 않는 법을 배워라.
이런 기본적인 것들을 제대로 한다면 당신은 언제고 성공할 준비가 된 셈이다.
p. 164

 

나를 생산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단순함  

뇌를 속임으로써 주도적으로 행복을 추구할 수 있게 되는 방법

단순함이라는 장점을 갖추고 있으면, 때로는 완전히 틀린 공식이라도 당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게 한다.
p.172

 뇌의 작동을 생각하면 자신만의 공식을 단순함으로 바꿨을 때,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게 한다고 이야기 한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불필요한 단어 하나=100달러

- 이력서를 작성할 때 불필요한 단어 하나를 삭제할 때 그 보상으로 가상의 100달러 받는다. 단순화 시켜서 머릿속에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시각화를 시킨다.  

 

저녁마다 웹 사이트 디자인 수업을 들을 경우 성공확률이 두 배 높아진다.

- 위 문장에서 '성공확률'이라는 말이 당신을 수업에 참여하도록 만든다. '언젠가는 쓸모있을 것'이다 라는 이유보다는 훨씬 강한 동기를 부여한다.  

   

적당히 잘함+적당히 잘함 > 월등히 잘함

-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성공할 확률을 높인다고 이야기 할 때, 위와 같은 공식을 이용하면 더 머릿 속에 잘 각인될 것이다.  

 

아는 것이 많을수록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 단순화의 다른 예. 

이미 익숙한 것을 새로운 방식으로 바라보면, 비록 그 방식이 상사에 불과하다 해도 행동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 
p. 173

 

단순화 시켜면 머릿속에 더 잘기억되고 행동으로 이끌수 있는 충분한 동기를 줄 수 있다. 

 

성공으로 가는 15가지 기술

그저 괜찮은 수준까지만 도달해도 행운이 알아서 찾아올 확률이 높은 15가지 기술

  1.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2. 심리학의 이해
  3. 업무를 위한 글쓰기
  4. 회계
  5. 디자인
  6. 화술
  7. 수줍음 극복하기
  8. 제2 외국어
  9. 골프
  10. 설득력
  11. 결단력
  12. 에너지
  13. 또라이 기질
  14. 취미수준의 테크놀로지
  15. 적절한 발성법

세상을 수학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이유

친구와 테니스를 칠 때, 수학을 알고나서 연전연패를 막을 수 있었다는 일화를 이야기 한다. 친구는 확률(수학)을 생각하며 성공 가능성이 높은 전략을 구사했고, 저자는 그냥 테니스를 쳤다고 한다. 

당신이 성공할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체계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일이 잘 풀리게 해주는 기술과 거의 모든 일에 아주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는 기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면 된다. 이는 기술에 기술을 더해 성공 확률을 높인다는 점에서 세상을 수학으로 바라보는 시각이다. 
p.183 

 

작가는 체계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는 2번째 기술로 심리학을 들었다. 그와 관련된 다른 분의 포스팅을 옮겨와 봤다. 

blog.naver.com/uber47/222111337156

 

부자가 되려면 알아야할 인지편향 총정리 ! (더시스템-열정은쓰레기다)

​​​​​당신이 심리학의 이해가 없다면, 위 사진과 같은 슈퍼카를 타기는 힘들 것이다. 사업이나 사회활...

blog.naver.com

 

내가 얼마나 편협한 사람인지를 알고, 내가 내리는 결정이 비합리적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현명해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우리 안에 편향된 사고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느냐에 따라 더욱 합리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행복

행복이란 마음의 수수께끼도 아니고 마법도 아니라는 것이다. 행복은 자신이 건강하다고 느끼고, 유연한 스케줄대로 생할하며, 밝은 미래를 상상할 때 느끼는 자연스러운 감정이다.
p.299

 결국 좋은 시스템을 선택하고 성공하려고 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행복해지기 위해서다. 그럼 행복은 무엇일까? 

'신체 내 화학 작용에 의해 마음속에서 즐거운 감각을 생성할 때 느끼는 기분'라고 정의하고 있다. 화학물질을 의도적으로 만들어낼 필요가 있고 아래의 공식이 그에 도움이 된다. 

행복의 공식
  • 올바른 식사를 하라
  • 운동하라
  • 충분한 수면을 취하라
  • 멋진 미래를 상상하라
  • 유연한 스케줄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라
  •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을 하라
  • (자신을 도운다음에)다른 사람을 도와라

매일 내려야 하는 결정을 일상적인 규칙을 통해 줄여라
p.304

 

마무리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왕 세상에 태어나서 살아가야 한다면 나와 내 주변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세상을 좀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게 끔 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행복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의할 수 있고, 내가 어떨 때 행복하고, '긍정적인 방향'이란 무엇인지 내가 재정의 하면 된다. 그러면 모호할 때보다는 훨씬 구체적인 방향 설정이 가능해 질 것이다. 왜 운동을 하고, 왜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하고, 왜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하는지 이유를 안다면 더 고민없이 그렇게 할 것이다. 이유를 안다는 것은 그래서 중요하다. 

 

스콧애덤스의 '더 시스템'은 이렇게 살아야 한다고 강조하는 책이아니다. 부드럽게 권유하고 있다. 자신이 어떻게 장애를 극복하고 어떤 절차를 밟아서 성공하게 됐는지 낮고 조용한 목소리로 알려준다. 재치와 유모도 뛰어나다. 하지만 그 부드러운 권유가 힘이 아주 세다. 

 

내가 살고자 하는 방향도 하나하나 구체적으로 세분화 해서 각자를 정의할 수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훨씬 쉬워질거 같다. 끊임없이 고민하고 나만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겠다.    

 

Photo by Katie Smith on Unsplash

 

2020/10/10 - [책읽는기쁨] - [더 시스템] 목표는 중요하지 않다. 시스템이 중요하다 (상)

 

[더 시스템] 목표는 중요하지 않다. 시스템이 중요하다 (상)

열정은 쓰레기다  처음 우리나라에 출간됐을 때의 타이틀이 '열정은 쓰레기다'다 그리고 이책이 절판된 이후에 다른 출판사를 통해 '더 시스템'으로 재출간 됐다. 이책의 영어 원제는 'How to Fail

rotcha.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