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이버는 수정을 싫어한다? 검색결과 누락시 검색 반영 요청하기

◆◇○◎ 2021. 7. 3.

   네이버 블로그에 작성한 나의 포스팅이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는 다면 정말 맥이 빠지는 일입니다. 적게는 30분 많게는 2~3시간 정성을 다해서 글을 작성했는데, 방문하는 사람이 없을 테니까요. 네이버는 수정을 싫어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과거에 상위 노출을 시킨 글의 내용을 수정해서 불법광고 등을 올렸다고 합니다. 이런 사항들을 적발하기 위해 수정 자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죠. 

 

네이버 블로그는 수정을 하면 안된다? 

   제가 하고 있는 말도 모두 카더라 입니다. 진실은 없어요. 모두 기본적인 생각에서 정상적인 범위 안에서 활동을 하면 이상이 없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글과 사진을 퍼와서 내 게시물 인양 사용한다거나, 글의 양이 너무 적어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거나. 검색 로직이 계속 발전하는 이유는 어뷰징 행위를 통해 상위 노출을 하고 자신의 이득을 챙기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글의 수정을 통해 어뷰징 하는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에 수정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고 했죠? 그러면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까요? 

 

  • 블로그 발행전 맞춤법을 꼼꼼히 살핀다
  • 타이틀을 옳게 적었는지 확인한다
  • 카테고리 설정과 태그를 올바르게 설정했는지 확인한다
  • 한번 발행하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한다

   '한번 발행하면 다시는 돌이킬 수 없다.'라면 너무 극단적인 생각일까요? 그럴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아무것도 모르고 알고리즘은 네이버에서도 밝히지 않으며 그것은 모든 검색 포탈의 공통점이기도 합니다. 상위 노출이 이익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수정하는 것을 일일이 네이버 봇이 돌아와서 검색 노출에 반영해주면 좋을 텐데. 같은 키워드로 수정 안 한 문서가 존재한다면 수정한 문서가 당연히 불이익을 당할 듯하기도 합니다. 

 

   네이버 검색 봇이 열심히 돌아다니고 수정한 문서들을 첵크하는 것도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을까요? 아마도 수정에 따른, 혹은 다른 어뷰징 행위로 오해를 받아 검색 누락이 된 선의의 피해자들을 구제하고자 '검색 반영 요청하기'라는 페이지를 따로 두고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검색 반영 요청하기

나의 네이버 글이 검색 누락이 됐다는 것을 확인하면 고객센터를 통해 검색 반영 요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검색 누락은 타이틀의 제목을 네이버 검색 창에 똑같이 적어서 검색 결과에 내가 쓴 글이 없다면 누락된 것입니다. 

 

검색 반영 요청의 첫 페이지에 나오는 것이 '게시후 24시간'이 지났는지 확인 요청입니다. 검색 반영되기까지 보통 24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 반영 요청하기 순서

  1. 네이버 고객 센터에 접속
  2. 통합검색 클릭
  3. 통합검색 문의하기
  4. 검색반영 요청하기
  5. 게시물이 작성된 서비스 종류 선택하기 (블로그 선택)
  6. 클릭하여 접수하기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접수하기 전에 여러 가지 읽을 것들이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본격적으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내용들을 숙지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됩니다.  

항상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지는 않을 수도 있습니다. 로직이 변경되면서 검색 반영 요청을 받을지 안받을지의 여부나 과정의 축소나 더 복잡한 과정이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접수 페이지는 2020년 10월에 작성된 것으로 보이고 이는 그전에는 달랐으며, 앞으로 업데이트를 통해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